이낙연 "진짜 민주당 세우겠다"... 11일 만에 이준석과 갈라선 이유

입력
2024.02.20 15:30
수정
2024.02.20 19:33
구독

김종민 "민주당 무너져 내려"
탈당 고심 의원들과 대화 의지


이낙연(오른쪽)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개혁신당과의 결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낙연(오른쪽)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개혁신당과의 결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이준석 대표와 결별하면서 "진짜 민주당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공교롭게 결별이 더불어민주당 공천 탈락자들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이뤄진 만큼, 민주당 이탈자들로 새로운 세력을 구축하기 위해 11일 만에 3지대 통합을 파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0일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혁신당과 결별을 선언한 이 대표는 통합 좌초 이후 행보에 대해 ‘초심’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탈당을 고려하는 의원들을 향한 러브콜을 보냈다. 이 대표는 "도덕적 법적 문제에 짓눌리고, 1인 정당으로 추락해 정권견제도 정권교체도 어려워진 민주당을 대신하는 '진짜 민주당'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짜 민주당'에 걸맞은 이름이 없을까 검토하도록 지시했다"며 새로운미래에 대한 당명 교체도 시사했다.

김종민 의원도 공천에서 탈락한 민주당 의원들과의 연대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민주당 자체가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민주당 의원들의 대응이 있을 거라고 보고, 대응을 지켜봐가며 함께 공감하고 대화를 나눌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민주당이 아닌 진짜 민주당을 가겠다고 하는 분들이 있다면 어떤 분들과도 같이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에 대해서도 소상히 설명했다. 그는 "주도권 다툼이란 보도는 완전히 부당하다"면서 "(이준석 대표 측이) 하자는 대로 다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준석 대표가 지금 이 상황에 오게 된 건 ‘이낙연 대표가 의사결정을 안 해줘서’라고 논리를 만들어 얘기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주장한 이준석 대표 측의 ‘억지’는 정부조직법 문제와 당 로고(색상)까지 크게 두 가지였다. 김 의원은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대해 얘기했는데, 이낙연 대표는 '이럴수록 정확하게 해야 한다'고 얘기한 점을 문제 삼았다"며 "당 색상 문제도 실무자들 사이에서 네이비색을 더해 멋있게 업그레이드하자는 의견으로 갑론을박하다 결국 하던 대로 하자고 해서 넘어갔다"고 언급했다.



김형준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