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은정 전 검사... 조국 대표는 2번

입력
2024.03.18 22:30
1면
구독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광역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광역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조국혁신당 대표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4ㆍ10 총선 비례대표 후보 2번에 배치됐다. 여성 자리인 전체 1번에는 '윤석열 찍어내기' 감찰 의혹으로 징계를 받은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후보로 선출됐다.

임유원 조국혁신당 선거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순번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3번에는 이혜민 전 구글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4번 신장식 당 수석대변인, 5번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이 올랐다. 이어 6번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7번 가수 리아(본명 김재원)가 배치됐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황운하 의원은 8번을 받았다. 정춘생 전 대통령비서실 여성가족비서관과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은 각각 9번과 10번을 받아 당선권에 들었다.

11번부터 15번에는 강경숙 전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본회의 위원, 서왕진 전 서울연구원 원장, 백선희 전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김형연 전 법제처장, 이숙윤 고려대 산학협력중점교수가 포함됐다. 정상진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회장, 남지은 문화유산회복재단 연구원, 서용선 전 교사, 양소영 교육작가, 신상훈 전 경남도의원은 16~20번을 받았다. 또 여성 예비후보는 배수진, 강미정, 김영옥 후보, 남성 예비후보는 이규원, 유대영, 남기업 후보 순이다.

조국혁신당은 지난 15일 비례대표 최종 후보 20명을 발표한 후 17, 18일 양일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순번을 확정했다. 당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비례대표 후보 순번 투표에는 당원과 국민참여선거인단 13만6,633명 중 10만7,489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 78.67%를 기록했다. 임 선관위원장은 “4월 10일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의 후보들이 많은 수로 국회에 진출해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는 강한 정당의 역할을 수행하며 새로운 조국 혁신의 시대적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투표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자녀들의 입시비리 및 청와대 감찰무마 혐의 등으로 2심에서도 징역 2년형을 선고받은 조 대표가 2순위 공천을 받아 논란이 예상된다. 조 대표는 앞서 16일 "저를 압도적 1위로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10순위 안에 있는 박 전 감찰담당관과 신 대변인, 황 의원, 차 전 본부장 등은 대표적인 검찰 개혁 주창자들이다.

김진욱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