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극초음속 미사일 고체연료 엔진 지상시험 성공...김정은 “ICBM 못잖은 전략적 가치”

입력
2024.03.20 16:00
5면
구독

미사일 다단계 고체연료엔진 지상분출 시험
조선중앙통신 “개발 완성의 시간표 확정"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고체연료 발동기(엔진) 지상분출시험을 지켜보고 있다. 노동신문 뉴스1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용 고체연료 발동기(엔진) 지상분출시험을 지켜보고 있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에 사용할 고체연료 엔진의 지상시험을 성공했다고 주장하고, 2021년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했던 전략무기 개발 과제의 완결을 선언했다.

20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미사일총국과 산하 발동기(엔진)연구소는 전날 오전과 오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중장거리급 극초음속 미사일에 장착할 다단계 고체연료 엔진 지상 분출 시험을 진행했다. 통신은 그러면서 "신형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 무기 체계 개발 완성의 시간표가 확정됐다"며 시험 성공을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중장거리급 극초음속 미사일의 군사 전략적 가치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그에 대해서는 적들이 더 잘 알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비행하는 극초음속 미사일은 추적ㆍ요격하기 어려운 데다, 고체연료를 사용할 경우 연료 주입 시간 없이 기습 발사도 가능하다. 또한 중장거리 미사일을 정상각도로 발사한다면 최대 사거리가 4,500~5,000㎞에 달해, 미군 주요 전략자산이 배치된 괌도 타격 가능하다.

이번 엔진 분출 시험은 극초음속 중장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의 전초라는 분석이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두 차례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의 첫 지상분출시험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1월에는 극초음속 기동형 조종 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중장거리 고체연료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시험한 엔진을 장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미사일을 시험발사하는 게 자연스러운 다음 수순이라는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은 또한, 김 위원장이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5개년 계획 기간의 전략무기 부문 개발과제들이 훌륭히 완결된 데 대해 대만족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2021년 1월 8차 당 대회에서 △전술핵무기 △ICBM 명중률 제고 △극초음속 미사일 △고체연료 ICBM △핵잠수함과 물속에서 발사할 수 있는 핵무기 △정찰위성 등을 개발 과제로 제시했다. "훌륭한 완결"이라는 표현을 통해 이들 무기를 3년여 만에 완성했다는 주장을 편 것이다. 다만 우리 군은 이 중 정찰위성 등 일부를 "조악한 수준"으로 평가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은 우방국인 러시아의 대선과 중국의 양회가 끝나자마자 저강도에서 고강도로, 대남용에서 대미용으로 무력시위를 높여가는 모양새"라며 "북한은 북러 간 밀착관계를 최대한 활용하여 정찰위성, 활공 극초음속 미사일, ICBM 대기권 재진입, 핵잠수함 등 5대 국방과제 이행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진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