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 공략 나선 이재명, '반일 감정' 호소..."총선은 완벽한 新한일전"

입력
2024.03.22 18:30
4면
구독

충남 서산·당진·아산서 지지 호소
'친일 발언' 논란 여당 의원 저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2일 충남 서산 동부시장을 방문해 서산·태안 조한기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산=고영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2일 충남 서산 동부시장을 방문해 서산·태안 조한기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산=고영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역대 총선에서 '승패 가늠자'로 역할 했던 충청을 찾아 이틀째 유세를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을 재차 ‘신(新)한일전’으로 규정짓고, 정권 심판론에 화력을 집중했다.

이 대표는 22일 충남 서산 동부시장에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는 인재'라고 표현하는 사람이 국회의원을 해서 되겠냐"며 "이번 총선은 완벽한 신한일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발언으로 논란이 된 서산 지역구 현역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성 의원은 논란 직후 "비유가 적절히 못했던 점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이 대표는 '반일 감정'을 연료 삼아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였다. "국방부는 일본 극우 외무관리처럼 독도를 대놓고 분쟁지역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용인했다", "이 나라는 청산되지 않은 친일 잔재가 너무 많다"는 등의 비판으로 윤석열 정부를 '친일 정권'으로 몰아세웠다.

정권 심판론은 '탄핵 시사' 발언으로 이어졌다. 이 대표는 충남 아산에서 "주인을 배반하는 종의 말로를 보여줘야 한다"며 "야단쳐도 안 되면 회초리를, 회초리도 안 되면 해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산에서는 "말로 해서 안 되면 내쫓아야만이 (정부가) 정신을 차린다"며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전날 광주에 이어 충남에서도 '회칼 테러' 사건을 '5·18광주민주화 운동'에 빗대며 학살 장면을 묘사했다. "수백 명 목숨 빼앗고 장애인을 만들고 이제 와 농담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한 것이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이날 "아무리 비판하기 위한 비유였다고 해도 그 표현과 태도가 참담하다"고 지적했다.


김정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