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정정보도 청구중 표기' 언론자유 위축 우려... 신문협회 "즉각 철회하라"

입력
2024.03.25 16:43
수정
2024.03.25 17:31
24면
구독

25일 의견 전달해

네이버 본사 사옥. 연합뉴스

네이버 본사 사옥. 연합뉴스

한국신문협회는 정정보도 신고만 받아도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보도 청구 중'이란 문구를 노출하기로 한 네이버의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25일 촉구했다. 언론중재위원회 결정이 나오기도 전에 포털에 정정 요청만 해도 기사에 문제가 있다는 낙인을 찍어 언론의 자유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신문협회는 "네이버의 '정정보도 청구 중' 표기는 '언론의 자유와 공적 책임의 조화'라는 언론중재법 제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네이버에 전달했다. 신문협회는 "해당 표기 자체가 언론을 잠재적 가해자로 둔갑시켜" 독자들의 언론에 대한 불신을 키우는 부작용도 지적했다.

지난 15일 네이버는 신고만 받아도 '정정보도 청구 중'이란 표시를 노출하기로 한 정책을 발표해언론사 편집권 침해 논란을 빚었다.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아닌데도 정치적 목적으로 청구 표시가 남용 혹은 악용될 수 있고, 정당한 보도가 '가짜뉴스'로 낙인찍혀 권력 비판 보도가 꺾일 것이란 비판도 제기됐다. 신문협회는 "네이버의 이번 정책은 언론 보도로 인한 피해 구제에만 중점을 둬 언론의 자유와 편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만큼, 조치를 전면 철회해야 한다"며 "언론계와 협의를 통해 언론 보도로 인한 피해 구제와 언론의 자유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양승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