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블랙리스트' 오른 12명, 회사·대표이사 고용청에 고소

입력
2024.03.26 16:10
수정
2024.03.26 16:57
구독

쿠팡 노조 조합원·기자 등 12명 고소
"서울노동청, 특별근로감독 나서라"

쿠팡 대책위원회·쿠팡 블랙리스트 민변 법률대응팀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쿠팡 블랙리스트 피해자 고소장 접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나실 기자

쿠팡 대책위원회·쿠팡 블랙리스트 민변 법률대응팀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쿠팡 블랙리스트 피해자 고소장 접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나실 기자

쿠팡이 자사 물류센터의 노동 환경에 대해 문제 제기한 노동자, 언론인의 취업을 막기 위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등재 당사자들이 직접 고소에 나섰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등 관련 수사 당국은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쿠팡대책위원회와 쿠팡 블랙리스트 민변 법률대응팀은 2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관련 취재를 담당한 기자라는 이유로, 노조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기재된 것으로 보이는 피해 당사자들이 쿠팡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고소인은 쿠팡 노조 조합원 9명, 기자 2명, 근무 노동자 1명 등 12명이다. 이들은 쿠팡 본사와 물류센터 운영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강한승·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등 회사 관계자 6명을 근로기준법 위반(취업 방해), 노동조합법 위반(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지난달 MBC와 쿠팡대책위는 쿠팡이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총 1만6,450명을 등재해 관리해온 내부 문서를 확보했다면서, 이 문서가 물류센터 취업·재취업을 제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로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쿠팡은 '성희롱 절도 등 일부 문제 행위자에 대한 조치'라고 설명했으나, 이후 물류센터의 노동 환경에 문제를 제기했던 기자나 정치인도 등재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지난달 19일 대책위가 고발장을 제출하고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음에도 고용청·경찰 등 관련 당국이 적극적 조치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고소대리인인 김병욱 변호사는 "이미 블랙리스트 관련 여러 건의 고발과 국민권익위원회 공익 침해 신고가 있었지만 수사 당국은 매우 느긋한 태도로 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영국 쿠팡대책위 대표는 "서울고용노동청이 고소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쿠팡 블랙리스트는 근절되지 않을 것"이라며 특별근로감독과 강제수사를 촉구했다.

쿠팡 측은 "민주노총 등은 CFS 인사 평가 자료를 정치적 목적을 위해 조작하고, CFS와 임직원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CFS가 관련자들을 형사 고소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나실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