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감소에 텅 비는 대학 캠퍼스… 지역 주민들에게 '문 활짝'

입력
2024.04.10 04:30
11면
구독

부산가톨릭대에 시니어 복합여가공간
조선대, 동명대 협업 '은퇴자 마을' 조성
전남대, 전북대 농업 체험 텃밭 제공해
학령인구 감소로 향후 더 활성화될 것

대구대 늘푸른테마공원에서 주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 늘푸른테마공원에서 주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대 제공

지난달 박형준 부산시장과 손삼석 부산가톨릭대 천주교 부산교구장은 업무 협의를 위해 회동을 했다. 날로 늘어나고 있는 부산가톨릭대의 유휴시설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댄 것. 부산시와 부산가톨릭대는 대학의 신학원, 주교관, 학생관 등 건물 9,255㎡를 리모델링해 지역주민들을 위한 치료센터와 건강·생활체육 시설, 디지털 체험 학습 공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는 계획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의 의료·보건학과와 연계한 각종 치료센터 운영, 시니어 특례입학 제도를 적용한 시니어인재양성학과 신설, 기숙시설을 활용한 부산형 노인교육 여행 프로그램 운영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캠퍼스 내에 식당, 목욕탕 등 후생시설과 산책로 등 편의시설도 조성해 시민들이 하루 1만 원만 내고 여러 프로그램과 캠퍼스 복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하반기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가는데 대학이 건물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예산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장완택 부산시 노인정책팀장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늘어나는 지역대학의 유휴자원을 초고령 사회의 돌봄 경제 기반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유형의 협력 모델”이라며 "단계적으로 시설과 공간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구절벽과 학령인구 급감으로 학생 충원에 비상이 걸린 지역의 대학들이 건물과 공간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방식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부산의 경우 2017년 34만7,000명 수준이던 학령인구(6~17세)가 2024년 30만 명 선 아래로 떨어졌고 향후 지속적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봐도 2016년 596만1,000명 수준이었던 학령 인구는 2024년 522만1,000명 수준으로 줄었고, 2026년에는 500만 명대가 붕괴(491만 명)된다.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 수가 줄어드는 만큼 대학의 유휴시설이나 공간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전국 학령 인구 추이. 그래픽=이지원 기자

전국 학령 인구 추이. 그래픽=이지원 기자

유휴시설 활용을 위해 대학끼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례도 있다. 광주 조선대는 은퇴자를 위한 교육, 건강, 의료 등 대학의 기반 시설을 활용하는 ‘은퇴자 마을(University Based Retirement Community)'을 조성키로 했다. 조선대는 은퇴자 마을 프로그램에 노하우를 가진 부산 동명대와 최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지병근 조선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025년부터 노령인구 1,000만 명 시대를 맞는 한국 상황에서 심각히 부족한 시니어 지원 관련 시설을 위해 대학의 유휴부지를 활용하려는 대안”이라고 말했다.

농촌 창업이나 직접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는 대학들도 있다. 대구대는 대학 시설을 주민과 공유하며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으로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대구대 경산캠퍼스 과학생명융합대학 인근에 문을 연 DU스마트팜 교육센터는 청년 미래농업인 육성에 활용된다. 2,611㎡ 규모의 스마트팜 온실은 물론 재배환경 및 복합환경제어 시스템, 양액재배 시스템, 난방시스템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시설을 갖췄다. 대구대는 이곳을 관내에 거주하며 농촌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위한 스마트팜 교육, 스마트팜 창업 아카데미 교육은 물론 지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미래 농업 교육 및 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남대 농업실습교육원은 광주캠퍼스 안에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도시텃밭을 제공하고 있다. 참가자에게는 텃밭 농사에 필요한 농기구, 퇴비, 미생물배양액 등 일부 자재도 무료로 제공하고 초보자들을 위한 텃밭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전북대도 2015년부터 지역 주민에게 캠퍼스 내 텃밭을 활용해 농업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농업생명과학대 부속농장 실습장 부지(1,456㎡) 내에 119 구획 규모다.

오세희 인제대 공공인재학부 교수는 “대학 시설이나 공간을 지역과 공유하려는 시도는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대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대학과 지역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산= 권경훈 기자
대구= 전준호 기자
광주= 박경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