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정 우선순위는 '민생 또 민생'"…16일 국무회의서 총선 메시지

입력
2024.04.15 18:18
구독

與 총선 참패 후 첫 총리 주례회동
"일하는 분위기와 공직기강 점검을"
국무회의에서도 '민생' 강조할 듯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민생'을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힘의 4·10 총선 참패 이후 첫 회동이다. 윤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에서도 비슷한 기조로 총선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 총리와 주례회동에서 "국정의 우선순위는 '민생 또 민생'"이라고 말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자"며 "민생안정을 위해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와 공직기강을 다시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 직후 사의 표명한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서도 민생을 강조했다. 당시 메시지에는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 담겼다. 윤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다시 한번 총선 관련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지만, '민생이 최우선'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원론적 발언은 그만큼 메시지의 형식과 방향을 정하기가 고민스럽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총선 결과로 확인된 민심이 엄중한 데다 이번 총선에 따라 짜일 여소야대 국면을 풀어갈 실마리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쇄신 의지를 밝히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 역시 진정성을 어떻게 담아 표현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물론 정치권에선 민심 회복이 시급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보다 구체적인 쇄신 방향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당장 △신임 비서실장 등 인선 방향 △22대 국회와 협력 방향 △민심 청취 기능 및 언론과 소통 강화 방안 등에 대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준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