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관건은 출연금 연장, TBS는 의회 설득 총력전

입력
2024.04.17 16:30
수정
2024.04.17 17:32
11면
구독

삼정KPMG, "서울시 출연금 지원이 매각 핵심 변수"
TBS, 방송 송출 인력 제외 모두 무급휴직 방침
22~24일, 오세훈 시장 시정 질의 발언에 주목

서울 마포구 상암동 TBS 사옥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 마포구 상암동 TBS 사옥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 미디어재단인 TBS가 매각 과정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출연금 지원의 한시적 연장을 요청하고 나섰다. TBS는 올 6월부터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라디오 주파수(서울 FM 95.1㎒) 재허가 심사를 받는다. 서울시의 출연금이 다음 달 31일을 기점으로 끊기면 재정 불안으로 TBS가 방통위 재허가 심사에서 탈락할 거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TBS의 유일한 강점인 황금 대역대 라디오 주파수마저 사라지면 매각 과정이 좌초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TBS 경영진은 이달 15일부터 사흘간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의원, 서울시 고위 관계자들과 연이어 만났다. TBS는 이 자리에서 민간에 매각하려 해도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양구 TBS 경영전략본부장은 “수십 년간 서울시 공적 재원으로 성장한 TBS 매각 과정이 제대로 마무리되기 위해서라도 한시적인 출연금 지원 연장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일부 의원들한테선 공감도 얻어냈다”고 전했다.

앞서 TBS는 이달 1일 인수자를 물색하는 매각 주관사로 회계법인 ‘삼정KPMG’를 선정했다. 삼정KPMG는 서울시의 출연금 지원 연장 여부를 TBS 매각의 핵심 변수로 보고 있다. 재정 불안 때문에 방통위의 재허가 심사에서 TBS가 탈락할 경우 민간 기업이나 지자체가 인수자로 나설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출연금 지원 없인 TBS가 인수 과정 기간을 버티기 쉽지 않다. TBS는 서울시 출연금이 끊기면 방송 송출을 위한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급휴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매각 전에 조직 자체가 와해될 수 있다.

서울시는 TBS에 출연금 지원의 한시적 연장도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출연금 지원을 연장해주려면 TBS가 서울시의 출연기관이 되도록 기존 서울시의회의 조례안을 수정해, 의결해야 한다.

출연금이 끊기는 다음 달 31일 이전 서울시의회 마지막 회기는 이달 19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열린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회기에 관련 조례안 수정안을 입안하기엔 시간적으로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6월 초에 서울시의회 회기가 또 예정돼 있지만 그때는 TBS가 출연기관에서 이미 해제된 뒤다. 따라서 이번 회기 중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해당 조례안을 직권 상정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지만, 김 의장은 TBS 출연금 지원 연장에 부정적이다.

TBS는 이번 회기에 예정된 TBS 업무 보고와 22~24일 이뤄질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정 질의에 주목하고 있다. TBS는 업무 보고를 통해 서울시의원들에게 성공적 매각을 위해서라도 출연금 지원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할 계획이다. 오 시장의 시정 질의에서도 TBS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월 22일 오 시장은 서울시의회 시정 질의에서 TBS와 관련해 “선의의 피해자가 있어선 안 되겠다는 생각에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본부장은 “오 시장은 그간 시의회를 존중하면서도 TBS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달라고 강조해왔다”라며 “오 시장의 입장에 따라서 TBS의 향후 전략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