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경호처 간부 수사의뢰...방탄유리 공사 유착 혐의 포착

입력
2024.04.17 11:30
수정
2024.04.17 14:31
5면
구독

경호처 간부-시공업체 유착·뒷돈 수사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전경.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전경. 연합뉴스

감사원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 과정의 위법성을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방탄유리 시공과 관련해 일부 비위 정황을 포착해 검찰에 수사의뢰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경호처 간부가 시공업체와 유착, 수의계약은 물론 이른바 ‘공사대금 부풀리기’를 시도했다는 게 감사원 판단이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감사원은 대통령실 이전 공사 때 방탄유리를 시공한 업체 관계자와 계약 관련 업무를 맡았던 경호처 간부 A씨를 지난해 10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감사원은 해당 업체 측이 공사 비용을 10억 원 이상 부풀렸고, 계약 관련 업무를 맡았던 A씨가 이를 묵인해 준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우려해 검찰에 신속하게 수사를 의뢰했고, 검찰은 해당 업체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 중이다.

앞서 참여연대는 2022년 10월 대통령실 이전 공사와 관련해 공사 특혜 의혹 등을 제기하며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그해 12월 본격 감사에 들어갔고,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현 정부에 대한 사실상 첫 감사다. 현재까지 대통령 집무실은 물론 관저 이전에 관여한 공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공사 발주 내용과 실제 공사 이력을 일일이 비교하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으며, 조만간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마무리 검토와 감사위원회 최종 의결을 거쳐 결과가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