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수만 늘리지 않겠다"… 조국혁신당, '양 대신 질'로 승부

입력
2024.04.17 15:15
수정
2024.04.17 17:44
구독

공동 교섭단체 구성 플랜 속도조절
"개원 전에 하면 좋지만 연말까지도
쪽수 집중하면 정체성 흩어질 수도"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서울광장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를 추모한 뒤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서울광장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를 추모한 뒤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혁신당은 총선에서 12석을 얻었다. 원내 교섭단체 구성(20석 기준)을 위해서는 8석 남았다. 이에 합종연횡을 통해 우군을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결론은 '속도 조절'이었다. 무리하게 의석수를 늘려 불필요한 비판과 당 정체성 훼손을 자초하기보다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른바 ‘양 대신 질’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7일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교섭단체를 만들겠다는 목표는 분명하다”면서도 “제일 좋은 것은 개원 전에 하는 것이지만 개원 후 연말까지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장 22대 국회 개원에 맞춰 서두르지 않고 연말까지 시간을 두겠다는 의미다.

특히 ‘의원 빼오기’를 비롯한 꼼수로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조 대표는 “범민주진영을 지지했던 유권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방식과 시간에 교섭단체를 만들겠다”며 “지금 막 이 사람, 저 사람 강제로 당겨오고 꿔오고 이런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175석) 의석을 감안하면 의원 몇 명을 조국혁신당에 내줘도 국회 의석 과반 지위에 변동이 없지만, 그렇다고 손을 벌려 의원을 데려오는 구태에는 기대지 않겠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같은 편법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국민의힘이 위성 교섭단체를 설립하는 맞대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 소수 정당과의 결합 가능성도 낮은 상황이다. 특히 3석을 확보한 진보당에 대해 조국혁신당은 “구체적인 결합 대상을 설정하지 않았다”는 공식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지만, 그간 교섭단체 구성에 공을 들였던 조국혁신당의 처지를 고려하면 사실상 거부의사에 가깝다. 진보당은 과거 ‘종북 논란’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으로, 조국혁신당과는 강령·인적 구성 등 전반에서 공통점을 찾기 어렵다. 조 대표 역시 이날 “시쳇말로 쪽수를 막 늘리는 데 집중하다 보게 되면 당의 정체성이 흩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일부 의원들과의 개별 합류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연합에서 새진보연합 몫으로 입성한 용혜인 의원, 한창민 당선자를 포함해 시민사회 추천 몫인 서미화·김윤 당선자의 합류가 거론된다. 하지만 서 당선인은 이날 통화에서 "민주연합으로 당선됐는데 조국혁신당에 합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현실적으로, 이들 나머지 당선자가 모두 합류하더라도 조국혁신당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

남은 가능성은 민주당이 공표한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다. 교섭단체 기준이 20석에서 낮아진다면 조국혁신당으로서는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다만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MBC라디오에 나와 "차기 국회에서 협의할 문제"라며 "단순히 의석수를 20석에서 10석, 15석으로 하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정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