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공무원 이탈 이어지자, 용인시장 기준인력·인건비 상향 건의

입력
2024.04.17 14:57
구독

이상일 시장 "수원·성남시 등과 형평 안맞아"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서한문 보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연합뉴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연합뉴스

경기 용인시는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 공무원 이탈을 막기 위해 기준 인력과 인건비 상승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서한문을 이상일 시장 명의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보냈다고 17일 밝혔다.

이 시장은 서한문에서 “용인시는 성장하는 도시이다 보니 전국 어느 지자체보다 ‘MZ세대’ 공직자가 많다”며 “그런데도 도시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와 비교해 공무원 기준 인력과 기준 인건비가 너무 낮게 책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젊은 공직자 이탈이 많아 인사와 시정 운영에 어려움이 크다는 게 이 시장의 설명이다.

그는 “최근 행안부와 인사혁신처가 MZ공무원 이탈을 막기 위해 공무원 승진 소요기간을 줄이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 방안’을 발표했으나, 워낙 공무원 수가 부족한 탓에 근무 여건 악화로 MZ공무원 이탈을 막기 어렵다”며 "행안부가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행안부 집계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 용인시 공무원 1인당 담당 인구수는 333명으로, 수원시(331명), 고양시(318명), 성남시(283명)보다 많다. 그런데도 기준 인력과 인건비는 3개 시보다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용인시에서 사직한 MZ공무원은 1980년대생 12명, 1990년대생 24명 등 36명이었다.



이종구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