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비서실장·총리 구인난... 文 인사 발탁설에 野 "간 보나" 비판

입력
2024.04.17 17:00
1면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구인난'이 깊어지고 있다. 총선 참패 이후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비서실장이 사의를 표명했지만 후임자가 마땅치 않다. 심지어 문재인 정부 인사까지 유력 후보로 거론돼 한동안 정치권이 술렁였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의 으름장에 윤 대통령은 갈수록 선택지가 좁아지는 모양새다.

17일 일부 매체는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각각 차기 총리와 비서실장에 유력하다고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곧바로 대변인실 공식 입장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박 전 장관, 양 전 원장 등 인선은 검토된 바 없다”고 반박했다.

그사이 야당은 대통령실을 향한 공세수위를 높였다. 야권을 갈라치려는 정치공작이라는 것이다. 두 사람 모두와 친분이 깊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나와 “찔러보기, 띄워보기이자 간 보기”라며 “총선에서 패배한 뒤 대국민 담화도 안 한 윤 대통령이 (이런 공작을 펼친 것을 보니)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 같다”고 평가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역시 “박근혜 정부 탄핵 직전에 탄핵 분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서 노무현 정부에서 정책실장을 지내셨던 김병준씨를 총리로 지명을 했는데 그것과 유사한 느낌이 든다”고 맹비난했다.

정치권의 해석은 분분했다. 우선 파격적인 인선을 고심하는 윤 대통령의 고심이 담긴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한길, 원희룡, 박주선 등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자원들을 검토한 상황인데도 여론이 좋지 않다”며 “중도적 인물, 야당과 협치할 수 있는 인물을 찾으라는 대국민적 열망을 담은 후보군이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반면 윤 대통령이 가용할 수 있는 인재풀이 협소해 구인난이 심각한 상황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장면이라는 싸늘한 평가가 훨씬 많다. 특히 차기 총리의 경우 하마평에 오른 여권 인사들 대부분이 야당의 공세에 지레 겁을 먹고 후보자 지명에 난색을 표하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여권 관계자는 “초기에 거론됐던 민주당의 김부겸 전 총리나 우리 측 권영세 전 장관 등의 경우 총리 자질에 적합하지만, ‘총선 이후 첫 지명 총리 후보자는 야당이 무조건 부결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자격 있는 후보는 싹이 마른 상태”라고 말했다.

총선 패배 이후 구심점이 없어진 대통령실의 '무질서'를 보여준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날 이 비서실장과 이도운 홍보수석 등 주요 핵심 관계자들이 국정 전반에 대한 논의를 결정하는 회의에서 ‘박영선·양정철 카드’를 확실히 부인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일각에선 여전히 “가능성이 있는 카드”라며 딴지를 거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실 내 특정 참모들이 총선 패배 이후 어수선한 쇄신 분위기를 틈타 주도권을 행사하려는 움직임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늦어도 21일까지 총리 후보자와 비서실장 내정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물망에 오른 여야 후보군이 상당한데도 구인난이 좀처럼 가시지 않아 결국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대통령실 비서진들이라도 일단 유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

김현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