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징역 4년 확정에...조국 "저녁, 따뜻한 밥 같이 먹을 줄 알았는데"

입력
2022.01.27 16:30
4면
구독

한동훈 "진실은 하나...아직 갈 길 남았다"
조국 "오늘 저녁 같이 먹을 줄...헛된 희망"

정경심 동양대 전 교수 측 변호인인 김칠준 변호사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선고공판이 끝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정경심 동양대 전 교수 측 변호인인 김칠준 변호사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선고공판이 끝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의 확정 판결을 받은 2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수사 지휘자였던 한동훈 검사장은 극과 극으로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남편인 조 전 장관이 "참으로 고통스럽다"는 심경을 드러낸 반면, 한 검사장은 "정의와 상식에 맞는 결과"라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오늘 저녁은 가족이 모여 따뜻한 밥을 같이 먹을 줄 알았으나, 헛된 희망이 되고 말았다"며 이날 판결에 대한 실망감을 전했다. 그는 이어 지지자들을 향해 "그동안 음양으로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들께 감사하다"며 "이제 나라의 명운을 좌우할 대선에 집중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더불어 "선진국 대한민국이 대선 결과 난폭 후진하게 될까 걱정이 크다"는 말과 함께 "제 가족의 시련은 저희가 감당하겠다. 송구하고 감사하다"고도 전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6월 저서 '조국의 시간'을 통해 "법학자로서, 전직 법무부 장관으로서 기소된 혐의에 대해 최종 판결이 나면 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경심 전 교수 측 김칠준 변호사 역시 선고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타깝다"는 심경을 털어놨다. 그는 "정 전 교수를 변론해 오면서 느꼈던 한결 같은 마음은 참 불쌍하다(는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답답하다는 말씀밖에 못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어 "판결문이 나오면 검토해서 조 전 장관, 정 전 교수의 또 다른 사건 재판에 대해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반면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시절 조 전 장관 일가 사건을 지휘했던 한동훈 검사장은 "2019년 8월 이후 오늘까지, 더디고 힘들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 검사장은 "이 사건에서 진실은 하나이고, 각자의 죄에 상응하는 결과를 위해 아직 갈 길은 남아 있다"며 "저를 비롯한 수사팀은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무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